본문 바로가기
다시 읽기~/힐링 및 철학

꾸뻬 씨의 행복 여행

by 몬나니맘 2021. 2. 1.

지은이: 프랑수아 를로르/ 옮긴이: 오유란/ 오래된미래

 

책 소개를 보면,

 

파리 중심가 한복판에 진료실을 갖고 있는 정신과 의사 꾸뻬 씨. 세상 어느 곳보다 풍요로우면서 정신과 의사가 가장 많은 이 도시에서, 꾸뻬 씨는 둥근 뿔테 안경에 콧수염을 기르고 의사로서의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의 진료실은 언제나 상담을 원하는 이들로 넘쳐났다. 많은 것을 갖고 있으면서도 스스로를불행하다고 여기는 사람들, 친절하면서도 자극적이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자를 찾는 여자, 신의 목소리를 듣는 남자, 환자의 죽음을 목격하고 슬퍼하는 의사, 사랑의 상처를 입어 더 이상 미래를 내다볼 수 없게 된 점성가... 어느 날 꾸뻬 씨는 자신 역시 행복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다. 마음의 병을 안고 찾아오는 사람들을 어떤 치료로도 진정한 행복에 이르게 할 수 없음 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마침내 꾸뻬 씨는 진료실 문을 닫고 전세계로 여행을 떠났다. 무엇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불행하게 만드는지 알기 위해. 이 책은 프랑스에서 출간되어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영국, 일본 등 12개국에서 번역되었다. 저자 프랑스아 를로르는 실제로 프랑스의 저명한 정신과 의사이며 심리학자이다. 이 책은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실화 소설이다.


121쪽 : 삶이란 어는 한 순간에 정지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사실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아는 것과 느끼는 것은 다른 것이다.

작년에 삶이 한 순간 정지될 수도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체감했던 저로써는 이 글귀가 너무도 와 닿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안녕'이란 말도 하지 못하고 떠나버릴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그네들의 슬픔이 한꺼번에 절감되서 너무도 슬펐던 기억 ㅠㅠ... 사실 당시에 죽음의 고통에 시달리다 잠깐 정신이 맑아지면 다음에 닥칠 고통에 대한 두려움도 두려움이지만 남겨질 사람들의 슬픔이 더욱 크게 다가왔습니다.

 

189쪽: 모든 생각을 멈추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시간을 갖는 것,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그것은 행복에 대한 욕망이나 추구마저 잊어버리고 지금 이 순간과 하나가 되어 존재할 때 저절로 얻어지는 근원적인 행복감이었다. 이 근원적인 행복은 자주 찾아오지 않지만,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으며, 세상에서 얻는 다른 모든 행복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었다.

요새 아프다는 핑계로, 코로나19라는 핑계로 자연과 본의아니게(?) 멀어졌습니다. 작은 일에도 짜증이 나고, 다 큰 아이들과도 다투고 있는 나자신의 모습을 자각하면 더 '화'가 나는 상황~

사실 상황에 대한 짜증보다, 나자신에 대한 짜증이 더 큽니다.

그걸 괜히 엉뚱한데다 화풀이하고 있으니ㅠㅠ...

정말 모든 생각을 머추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그러려면 '산책'만큼 좋은 건 없겠죠?

 

190쪽: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행복을 찾아 늘 과거나 미래로 달려가지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자신을 불행하게 여기는 것이지요. 행복은 미래의 목표가 아니라, 오히려 현재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요. 지금 이 순간 당신이 행복하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은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으면서 지금 이 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는 겁니다."

다시 찾아간 노승이 꾸뻬씨에게 가르침을 주는 구절입니다. 사실 제 나이 정도가 되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 게 행복한거야라는 말을 자주 듣고 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아 지루하고 따분하며 행복하지 않다고 합니다. 사실 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무언가를 추구하고 즐거움을 찾는 게 나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너무 젊어서부터 애늙은이처럼 가만히 있는 건, 활력이 없어보이고 지루해보이고 바람빠진 풍선같은 느낌? 탄력성이 떨어진다고 해야할까요?

여러가지 삶의 문제들에 직면해서 당당하게 부딪히면서 스스로 행복의 정의를 내려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꾸뻬씨가 전세계로 여행을 떠나며 찾은 행복에 관한 배움 23가지!

배움1-행복의 첫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2-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배움3-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배움4-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배움5-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배움6-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배움7-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배움8-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배움9-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배움10-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배움11-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배움12-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배움13-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배움14-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배움15-행복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배움16-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배움17-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배움18-태양과 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준다.

배움19-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20-행복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 달려 있다.(반이 채워져 있는 병을 보는 사람과, 반이 비워져 있는 병을 보는 사람)

배움21-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쟁심이다.

배움22-여성은 남성보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배려할 줄 안다.

배움23-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춤추라,

아무도 바라보고 있지 않은 것처럼.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노래하라,

아무도 듣고 있지 않은 것처럼.

살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728x90

'다시 읽기~ > 힐링 및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관 옆 철학 카페(3부)  (0) 2021.02.04
도서관 옆 철학 카페(2부)  (0) 2021.02.03
도서관 옆 철학카페(1부)  (0) 2021.02.02